주장이 담긴 부분을 발췌하여 지금 책의 연관되는 부분과 엮어서 질문을 만들어 보는 것 도 굉장히 좋은 독서 방식입니다. 이렇게 몇 번 만들다 보면 몇 달 전에 읽은 책의 내용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시간이 있어야 하고 쉬운 방식은 아니지만, 분명히 독서력의 향상에 도움이 될 방법일 거예요. ※ 아이들은 한 권의 책을 끊임없이 읽어달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나중에는 글자도
원래 가물가물해지기 마련입니다. 계속 읽고 생각하지 않는 한 대부분이 그래요. 힘들거나 자신이 없어도 독서 모임을 의무라 생각하시고 꾸준히 나가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점 2. 이해가 안 가면 글자만 눈으로 보고 머리는 멍해지고 - 글자로만 눈이 가는 것은 책이 지루한 것일 가능성이 크거나 읽기에는 조금 높은 수준일 수도 있습니다. 문장을 읽는 것도 여러 운동 방법처럼 잘하기 전에 익숙해져야 하는데, 연습이 안 되어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그럴 수
난다. 다시 읽어봐야 할 듯싶다. 그래도) 기억이 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인간 하나하나를 보살피는 장면이라거나 혹은 아흔아홉 마리 무리 떼의 양과 한 마리의 사라진 양 사이의 이야기 등에서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마지막 사회에 대한 깨달음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칼 폴라니는 사회는 발견되었다고 말한다. 그 사회에서 인간다워질 수 있는 것은 시장에 의해서 작동되는 사회, 시장의 메커니즘 안에서 돌아가는 사회가 아니라 사람이 사람다워질 수 있는 사회는 무엇인가를 발견했다는 의미 아닐까? 나는 이러한 추측을 하며 이
또 하나는 '~음, 슴' 체로 쓰는 겁니다 . '~다'로 끝나는 문장의 경우, 말이 이상하거나 모순된다고 하더라도 앞뒤 문장을 무의식적으로도 조응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자신이 문장에서 어색함을 느낄 때, 더 글을 써 내려갈 생각을 하지 못하고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죠. 결국, 생각은 아직 많은데 그것을 말이나 글로 풀어내지를 못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음, 슴' 체로 쓰면 앞, 뒤 문장의 인과 등의 조응을 신경 쓰지 않게 되느냐?」 라고 한다면 사실
그건 아닙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글쓰기나 말하기로부터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훈련된 '문장이 조응해야만 한다.'라는 생각을 깨뜨려, 문장이 다소 어색하더라도 조금은 더 편하게 글을 써 내려갈 수 있죠. 그렇게 속에 있던 생각을 어느 정도 풀어 내놓고 나서, 수정을 해 나가는 겁니다. 처음에는 '~다.' 방식으로 바꾸고, 문장들이 조응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문장 중간에 생각을 더
한 독서 기록은 모두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만든 겁니다. 한 가지 더 드리면, '문제점 1 '에도 말씀드렸지만, 바쁘시겠지만 가능하다면 '독서 모임을 될 수 있으면 빠지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참여해보세요. 주어진 시간 안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 있다는 것은 동기 부여 측면에서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힘들더라도 발제 만들기 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세요. 발제를 만들 때는 단순히 해당 책을 보고서 '내용을 이해하는가?' 또는 느낀 점 등을 물어보는 방식에서 벗어나 '과거에 자신이 읽었던 책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를 찾아보거나, 과거 책에서 저자의 생각이나
책을 읽기 시작한다. #참조 칼 폴라니 찾아서 정리할 것. 두 번째 코멘트 방식은, 제가 소설을 읽을 때 많이 쓰는 방법인데 저만의 방식으로 발췌한 부분을 각색해보는 겁니다. 주인공을 저로 두고 해도 좋고. 삼인칭 시점의 소설을 일인칭 시점의 저만의 문체로 적어보는 거죠. 이렇게 하면 좋은 점은 문장에서 쓰인 단어들의 의미나 분위기를
있죠. 일단은 잘못 읽을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개의치 않고 읽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줄거리를 완벽히 파악하려고 하고 그에 관하여 글을 쓰려고 하면 안 그래도 책 읽는 것도 죽겠는데, 더 힘들다고 느낄 수 있어요. 차라리 빠르게 훑어 보고 한번 더 천천히 읽어 보는게 좋습니다. 오독을 되도록 피하려면, 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표제나 서문을 읽어보기,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목차를 보기, 색인이나 선전 문구들을 먼저 보기 등을 하면서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거고요. 《 Scapple 프로그램을 이용한 독서 구조화 (향연, 플라톤) 》 《Almind 을 이용한 도서 요약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아르놀트 하우저)》 《workflowy 를 활용한 독서 발췌와 정리 (부분과 전체, 하이젠베르크)》 참고로 기록할 때 연필이나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주로 위의 방법을 사용할 때 컴퓨터나 앱을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몇 가지 언급하자면 mindmap 류의 프로그램이나 workflowy와 같은 트리 구조 프로그램 도 상당히 좋죠. 위의 예시로
그렇게 여기고 나가면 되죠. 영화에서도 기생충처럼 곱씹어볼 영화가 있듯 책도 피곤하더라도 여러 번 곱씹어봐야 할 책들이 있어요. 이런 책들이 사실 좋은 책일 가능성이 매우 크며 독서력을 키우려면 이런 책을 목표로 꾸준히 노력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책 읽기는 운동하기랑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있어서 꾸준히 운동하고 좋은 것을 섭취해야 하듯, 독서도 꾸준히 좋은 것을 꼭꼭 씹어 섭취하는 게 좋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되었든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모든 것이 그러하듯 분명히 자신만의